혹시 키가 큰 편이신가요? 아니면 작은 편이신가요?
다소 어처구니 없게도 키에 따라 잘 걸리는 질병과 상대적으로 잘 걸리지 않는 질병이 있다고 합니다.
키가 큰 것이 더 좋은 것도 아니고, 키가 작은 것이 더 좋은 것도 아니고 나름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키에 따라 잘 걸리고 잘 안 걸리는 질병이 있다고 하니, 내용 확인하시고 각자 염두에 둬야 할 것 같습니다.
키가 크면 잘 안 걸리는 질병
당뇨
5년 간의 데이터 조사 결과 키가 큰 사람들은 제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다고 합니다.
(남녀 모두 해당)
심장 질환
남성 키가 160cm 미만의 사람들은 키가 172.7cm 이상인 사람들보다 관상동맥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50% 더 높다고 합니다.
여성은 키가 147cm 미만, 키가 158cm 이상인 사람의 경우입니다.
해당 연구는 유전자가 키& 심장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뇌졸중
키가 큰 사람들은 (몸무게가 정상인 경우) 뇌졸중을 일으킬 확률이 더 낮다고 합니다.
키에 영향을 미치는 어린 시절의 영향 및 기타 건강 관련하여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탈모증
키가 큰 남성은 탈모증에 걸릴 확률이 더 낮습니다.
남성형 탈모증에 영향을 주는 특정 유전자는 작은 키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7개국 2만 2천명을 대상으로 한 탈모 유전자 연구결과도 일치하였습니다.
큰 키 = 낮은 유전적 탈모 확률
키가 작으면 잘 안 걸리는 질병
난소암, 전립샘암
평균 키보다 작은 사람들은 일부 유형의 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유럽, 북미에서 10만 명 이상을 추적 검사한 결과,
키가 작은 여성은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또 키가 작은 남성은 전립샘 암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혈전
혈전 중에서도 정맥에 생기는 혈전 및 폐 혈전은 직접적으로 키에 영향을 받습니다.
키가 작을수록 정맥에 혈전이 생길 확률이 더 낮다고 합니다.
일사병
키가 작은 사람일수록 더위를 덜 타고, 일사병에 덜 걸립니다.
이유는, 키가 크고 몸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체온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요통, 디스크, 고관절 골절
키가 작은 사람은 요통, 디스크, 고관절 골절이 일어날 확률이 낮습니다.
키가 클수록 무게 중심이 높기 때문에 넘어졌을 때 큰 충격을 받을 확률이 크기 때문이죠.
특히 고관절 골절의 경우는 키와 무게가 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수 유전자
수년에 걸친 여러 연구에 따르면, 키가 작은 사람이 키가 큰 사람보다 평균적으로 더 오래 살며, 만성질환에 덜 걸린다고 합니다.
아직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신장과 세포 손상의 정도(+키와 내장 기관의 상대적 크기)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일 키가 크다면, 생식기 쪽 암과 혈전에 주의하시고,
키가 작다면 심장 질환과 뇌졸중에 주의하세요!
오늘의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