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혈당이 오히려 낮아진다고..” – 달콤한데 당뇨 걸리기는 커녕 오히려 혈당을 낮춰준다는 BTS 최애 음료수

보통 연예인들을 비롯해 ‘다이어트용’으로 많이 마시던 음료가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정확하게는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료입니다.

연구 결과로 나왔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콤부차(Kombucha)의 효과

제2형 당뇨병에 도움이 된다는 음료는 바로 ‘콤부차’입니다.

미국 조지타운대 댄 메렌스타인 교수와 링컨 네브래스카대 로버트 허킨스 교수팀은 영양학 저널 ‘프런티어스 인 뉴트리션’(Frontiers in Nutrition)에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소규모 시험적 임상을 진행한 결과 콤부차의 공복 혈당 수치 강하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 12명을 2개 그룹으로 나눠 4주간 한 그룹에는 매일 시중에서 판매되는 콤부차 240mL를, 다른 그룹에는 위약 음료를 마시게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 2개월이 지난 뒤 각 그룹에 콤부차와 위약 음료를 바꾸어 4주간 마시게 했고, 연구 참가자들은 자신이 마시는 음료가 무엇인지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연구팀은 각 단계 연구를 시작할 때와 4주간 복용이 끝난 후 공복 혈당 수치를 측정했으며 식단 변동에 따른 영향을 제한하기 위해 먹는 음식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결과 콤부차를 4주간 마신 직후 측정한 평균 공복 혈당 수치는 164㎎/dL에서 116㎎/dL로 약 50㎎/dL 낮아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소규모 임상 시험에 그친 만큼, 조지타운대 차가이 멘델슨 박사는 “대규모 임상 시험을 통해 콤부차의 혈당 강하 효과에 대한 더 확실한 답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박테리아와 효모로 발효시킨 콤부차가 건강음료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그간 효능에 대한 증거는 그다지 알려진 것이 없었는데요.

기본적으로 콤부차 발효 과정에서는 탄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돼 마실 때 청량감이 들고 소화 작용과 위장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대체할 건강음료로 주목받고 있어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도 2021년 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콤부차를 마시는 모습을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 유명 배우 기네스 팰트로와 팝스타 마돈나 등도 콤부차를 즐겨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는 그냥 탄산음료 대신 콤부차 괜찮을 것 같네요.

X

오늘의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