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오히려 살 팍팍 찝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광고하더니 먹는 족족 살로 간다는 최악의 식품 1가지

아마 다이어트에 한 번이라도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 다이어트 음료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호박즙인데요.

바로 부기에 효과가 있다는 입소문에, 다이어트 혹은 수술 후(?)에 먹는 사람들이 많다는데요.

진짜로 효능이 있을까요?

한의학, 식품영양학박사, 그리고 약사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호박즙의 진실을 알려드립니다.

호박즙이 부종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

답은 No!!입니다.

동의보감에 나와있는 호박의 효능에는, 성질이 평순하고 맛이 달며 오장을 편안하게 한다.

또한 정신을 안정시키며 하복부 통증을 치료하며 어혈과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라고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동의보감에서 기록한 호박은 먹는 호박이 아니라 보석의 한 종류인 호박을 말합니다.

또한 서양에서도 호박 보석(amber)은 만능 치료제라고 불렸는데요.

아리스토텔레스는 호박 보석이 유일한 ‘생약의 보석’이라고 부르면서 각종 치료제로 쓰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즉, 우리들이 알고 있는 ‘먹는 호박즙’은 부기를 빼고 어혈을 제거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단, 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오히려 식욕을 돌게 해준다고 합니다.

호박즙은 살 빼는 데 도움을 준다?

답은 No!

늙은 호박의 정확한 효능은 무엇일까요?

중국의 본초강목과 조선 후기에 쓰인 방약 합편에 나온 호박의 효능은 이렇습니다.

호박은 따뜻하고 독이 없고, 보중익기의 효능이 있다.

기를 돋워 줘서, 면역력을 올리고 위가 약한 사람의 흡수율을 올려줍니다.

즉, ‘마른 사람’ 살찌게 해주는 보약입니다.

실제로 김학용 약사도 ‘호박즙이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특별한 성분이 들어있지 않다.

즙인 만큼 체액량이 증가에 화장실을 빠르게 가게 되니 부기가 제거되는 듯한 플라시보 효과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습니다.

살이 찐 사람, 순환 장애가 있는 사람은 호박즙을 장복했을 때, 부종이 빠지기보단 오히려 더 붓게 했고 체중도 더 증가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오해했던 호박즙, 이제 일부러 사서 안 드셔도 됩니다.

차라리 물을 더 자주 드시는 게 낫다고 합니다.

X

오늘의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