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자동차 판매가 늘어나면서, 폐차되는 차량의 숫자도 갈수록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폐차가 될 때 우리가 반드시 돌려받아야 하는 돈이 있다는 것입니다.
폐차하시는 분 상당 수가 받아야 할 돈을 못 받고 폐차시킨다고 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시고, 지원금 등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폐차 시 챙겨 받아야 할 것
1. 폐차 보상금
쉽게 말해 고철값입니다.
순수한 고철의 무게와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들을 산정해 차주에게 지불하게 되는데요.(일반적으로 중형차 기준 3~40만 원)
폐차 업체마다 보상 금액의 차이가 나니 폐차 전 몇 군데 보상금 견적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바로 갓길에 차 세우세요” – 무시하고 그냥 주행했다가는 엔진을 폭발시킨다는 공포의 경고등 3가지
2. 조기 폐차 지원금
노후화된 경유차의 재사용을 막고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되는 지원금입니다.
2021년 이후 보상금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소상공인 영업용, 저감장치 장착 불가 차량, 기초 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의 경우 최대 600만 원까지 지원금이 제공됩니다.
(그 외 일반적인 경우는 최대 300만 원)
단, 지자체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알아보시고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괜찮으니까 일단 침착하세요” – 운전자 다수가 모르고 당황해서 폐차까지 하게 되는 주유소 실수 Top.3
3.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 보험료는 선입금 계약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폐차 시, 환급이 가능한데요.
보험 기간 중 말소일 이후 남은 기간의 보험료를 정산해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폐차장 대행으로 차량 말소 등록을 한 후 차량 말소 증명원, 자동차 등록원부(갑), 통장 사본을 제출하면 100% 남은 금액 환급 가능합니다.)
관련 글👉“축하합니다~ 오늘부터 주차왕입니다!” – 후방카메라 선만 딱 보고 칼각으로 완벽하게 주차하는 방법
4. 자동차세 환급
1년 치의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한 자동차라면,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등록 말소 진행(폐차) 후 지자체에서 환급금 고지서를 발송하는데요.
보다 빠르게 환급금을 수령하고자 한다면, 관할 지자체에 전화 신청 또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따로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계좌 번호는 필수!)
일할 치로 계산되어 환급 받을 수 있으니,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셨다면 이것도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내 차도 해당하는지 꼭 확인하세요” – 아는 사람만 혜택 보고 있다는 운전자 무료 혜택 4가지 (+초간단 신청)
폐차 후 받는 금액이 의외로 큽니다.
절대 놓치지 말고 받아 가세요.
오늘의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