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병원 필요 없습니다” 치료 없이 디스크가 저절로 낫는다는 완벽한 수면자세 1가지 (+매트리스 선택 방법)

디스크 환자가 매년 4.8%씩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5년사이에는 무려 29%가 늘었습니다.

겪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디스크 같은 척추 질환은 정말 고통스럽고, 심하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디스크가 단순히 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낫는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자면 좋을 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요추전만을 유지하라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추전만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해당 화살표 부분입니다.

요추 전만을 지키고, 수면자세를 올바르게 하는 것 만으로도

손상된 섬유륜을 복원시켜서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똑바로 누워서 잘 경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면자세이자 가장 좋은 수면 자세는 천장을 보고 반듯하게 눕는 자세입니다.

척추의 정상적인 만곡을 유지하고 좌우 대칭으로 균형을 이루는데 효과적인 가장 안정적인 자세입니다.

포인트는 딱 두 가지입니다.

  1. 똑바로 누워서 낮은 베개를 사용할 것
  2. 허리에, 무릎 등 빈 공간에 얇은 베개나 수건을 깔 것

빈 공간을 채워주면 요추전만 유지에 도움을 주며 S라인 만곡을 지켜줍니다.

옆으로 누워서 잘 경우


허리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을 앓고 계신 분, 허리가 안좋은 분이라면 바로 누운 자세가 도리어 더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똑바로 누워 오래 계시게 되면 척추관이 좁아지거나 하부 요추 부근의 신경을 압박해서 도리어 통증이나 마비된 듯한 저린 느낌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은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통증을 줄여줍니다.

여기서도 포인트는 두 가지입니다.

  1. 똑바로 누워서 잘때보다 2~5센티 정도 높은 베개(어깨에 맞추는 것이 중요!)를 사용할 것
    허리에, 무릎에 앝은 베개나 수건을 끼울 것
  2. 한쪽 다리가 아프거나, 저리면 아픈 다리가 위로 가게 옆으로 누울 것

입니다.

베개는 어깨에 맞춥니다. 낮은 베개를 쓰면 라운드 숄더가 되고 척추에도 부담이 갑니다.

옆으로 누웠을 때 빈 공간은 베개나 얇은 수건 등으로 채워주면 척추의 비틀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허리를 망가뜨리는 수면자세

엎드려 잠을 자게 되면 얼굴 및 가슴을 압박하여 소화기관 및 호흡기관에 부담을 줍니다.

등뼈가 위로 치솟고 허리는 아래로 내려가 척추형태의 변형도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목을 한쪽으로 돌려서 자게 되므로 목의 양쪽 근육이 불균형하게 긴장되어 통증 및 피로를 발생시킵니다.

해당 자세로 수면하는 건 최악의 수면자세라고 하니, 꼭 참고하십시오.

바닥보단 침대로
딱딱한 매트리스보단 적당히 푹신한 매트리스

잘 때 딱딱한 바닥보다는 침대가 좋습니다.

딱딱한 바닥에서 자게 되면 몸의 빈 공간(허리, 무릎 등)에 무리가 가서 척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침대에서 자게 되면 몸의 빈 공간을 매트리스가 채워져 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침대 역시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 보단 적당히 푹신한 매트리스를 고르도록 해야합니다.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의 경우 몸에서 가장 무거운 엉덩이가 푹 꺼지게 되면서 요추전만 유지가 불가능하고 디스크를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적당히 탄력있는 매트리스를 사용해야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또 혼자 자거나, 55㎏ 이하의 저체중인 사람은 매트리스 두께 20.3~30㎝ 정도가 적절합니다.

침대에 실리는 체중 무게가 104㎏인 경우엔 30.5cm 이상의 두꺼운 매트리스가 좋습니다.

두꺼운 매트리스를 구하기 어렵다면 최소한 16㎝ 이상의 매트리스를 구매하겠다는 생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수면자세를 취하는 것만으로도 허리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디스크! 올바른 수면자세로 예방, 치료해 봅시다.

X

오늘의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