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무조건 해제하세요..” – 사람들이 모르고 그냥 놔둬서 수수료 8%씩 더 내고 있었던 카드 필수 해제 옵션 1가지 (+해제방법)

요즘 해외 직구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하늘길이 열리고, 직구족들이 늘고있는만큼 당연하게도 해외결제도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해외결제 할때 지금까지 8%까지 돈을 더 내고 계셨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해외 직구 자주 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 꼭 확인하시고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1분이면 됩니다.

DCC(해외 원화결제) 서비스

‘해외 원화결제’란 말 그대로 해외에서 결제할때 우리나라의 ‘원화’로 결제하는 것입니다.

해외에서 카드로 결제 시, 현지화폐→달러 환전→원화 결제가 됩니다.

(수수료 0.18~0.35%)

DCC 결제 이용 시에는, 현지화폐→원화 환전→달러 환전→원화 환전 결제가 됩니다.

(수수료 3~8%)

좀 복잡하다 싶어서 아래에 간단하게 예를 들었습니다.

무슨 소린지 복잡하시다구요?

대충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쇼핑몰에서 직구로 100달러짜리 물건을 구입한다고 칩니다.

해외결제가 되는 카드로 그냥 DCC없이 결제를 하면 내 카드로 100달러가 결제됩니다.

쇼핑몰은 내 카드사에 “100달러 주세요” 해서 받아가고, 내 카드사에서 ①100달러를 원화로 바꿔서 나에게 청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DCC를 사용하면?

해외사이트에서 결제를 할때 ①100달러를 굳이 ‘원화’로 환전해서 결제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는 마찬가지로 쇼핑몰이 내 카드사에서 100달러를 받아가고, ②내 카드사는 나한테 100달러를 원화로 바꿔서 청구합니다.

처음에 굳이 원화로 환전해서 결제를 하는 ①의 부분 때문에 ‘이중 환전’이 되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결국 DCC는 불필요하게 원화로 환전이 한 번 더 되면서 이중 수수료(~8%)가 추가 지불되어 소비자에게 손해를 주는 청구 시스템입니다.

모르는 소비자들은 직구나, 해외여행 시 생각보다 훨씬 높은 청구금액에 당황하기 마련인데요.

이제는 단 1분이면 손해를 막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하세요.

해외 원화결제(DCC) 차단 서비스

차단 방법

카드 브랜드가 VISA, MASTER, AMEX(아멕스) 등 해외 이용 브랜드라면, 각 카드사의 콜센터, 앱, 홈페이지를 통해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만 해도 원화 결제가 이중으로 되지 않습니다.

단,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아고다, 익스피디아, 피치항공 등 자체적으로 원화를 계산하여 결제하는 사이트의 경우는 결제가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를 대비해 DCC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은 여분의 카드를 준비하거나, 콜센터, 앱,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차단을 해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이지만, 카드사마다 해외이용 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도 꼭 참고하셔서 유리한 카드로 해외 결제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신한, 현대, 기업’이 제일 카드사 해외이용 수수료가 낮습니다.

브랜드의 경우 BC글로벌, JCB, DISCOVER가 수수료가 없으나, 해외여행 시 승인 거절이 되는 사태가 종종 있습니다.

(마스터, 비자 카드는 꼭 필수로 1개 챙겨둘 것)

해외 직구 많이 하는 분들은 꼭 위 내용 참고해서 조치하시길 바랍니다.

X

오늘의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