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제품은 이제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침투해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과 생명을 위해서 절대로 사서는 안 되는 중국산 제품들이 있습니다.
너무 충격적이지만 꼭 알아두시고 이것 만은 ‘중국산’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1. 중국산 의자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의자’가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의자가 폭발해 사망한 사건이 종종 일어난다고 합니다.
의자에 물건을 떨어뜨려도 대폭발이 일어난다는데요.
이유는 높낮이 조절 부분이 가스로 충전되는데, 이 가스 실린더가 폭발하는 것인데요.
실린더 압축용 가스인 질소가 새어 나왔거나, 비싼 질소 대신 싸구려 가짜 가스를 넣어서입니다.
혹시라도 있을 폭발의 위험이 싫으시다면, 의자를 사실 때 의자 밑을 확인해보세요.
의자 중심봉 표면에 중심봉을 만든 업체가 적혀 있는데 ‘삼홍사’ , ‘다음텍’ ‘한국 가스 스프링’ 셋이 제일 안전하고 국산입니다.
농담이 아니라 정말로 아래쪽에서 내장까지 관통될 정도의 폭발력이라고 하는데요.
높낮이 조절 의자는 무조건 국산, 특히 중심봉이 국산인 의자를 사야될 것 같습니다.
아래 중국산으로 구입해서는 안되는 물품이 몇 가지 더 있으니 꼭 참고해주세요.
2. 배터리
저가의 중국산 제품들은 용량도 뻥튀기, 안전도 뻥튀기한 제품이 많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경우 폭발 위험이 매우 크기 때문에 폭발 사고가 종종 일어납니다.
하지만 위 사진 같은 중국산(왼쪽)의 경우 +단자 사이에 폭발 방지 벤트홀이 없습니다.
이처럼 안전도 보장되어있지 않고 배터리 용량도 보장되지 않았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뿐만 아니라 그것을 사용한 제품도 문제입니다.
- 전동 킥보드
- 휴대폰, 또는 휴대폰 보조 배터리
- 전기 오토바이, 전기 차
- 무선 청소기, 전동 공구 등
리튬 이온 배터리의 경우 과충전과 충격에 의한 폭발이 특징입니다.
중국산이 모두 안 좋은 것은 아니지만, 보증 되지 않은 싼 중국산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중국산 IT 제품
중국산 공유기, 휴대폰, 노트북 등 IT 제품에 백도어가 깔린 사건이 자주 발생합니다.
※백도어란? 일반적인 인증을 통과하지 않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보안을 해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격 접속, 데이터 탈취, 중요 알고리즘 접근 등)
쉽게 말해 개인 정보 및 중요 정보를 털어가는 뒷문이죠.
IBM 노트북 사업을 인수해서 Thinkpad 등을 생산하던 LENOVO의 경우 자체 제품에 아예 애드웨어를 가장한 스파이 웨어(데이터를 가로챔)를 넣어서 팔았다고 하여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브라우저에 광고를 보여주는 척하면서 스스로 보안 인증서를 발급 후 데이터 암호화를 중간에 가로채는 역할을 했습니다.
(작게는 개인정보, 크게는 금융거래 정보까지도 건드릴 수 있습니다)
실제 BBC에서도 크게 보도한 내용이니 구매 시 참고 바랍니다.
4. 별 지시기(레이저 포인터)
캠핑 붐 때문에 유행하고 있는 ‘별 지시기’는 중국산을 사시면 안 되겠습니다.
레이저 출력이 최대 121.3mW로 안전기준 121배나 초과해 짧은 시간 노출에도 인체에 영구 시력 손상을 일으킵니다.
휴대용 레이저 용품은 레이저 출력이 1mW 이하의 제품이어야 하는데, 중국산은 이런 안전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안전 기준을 121배 넘게 초과한 제품이 30만 점 이상 국내에 팔렸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은 가성비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위 제품들은 중국산, 특히 저가형 중국산은 반드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이 글도 참고하세요 📌
오늘의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