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두통이 아닙니다” – 단순 두통인척 하는데 사실은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특이한 두통의 증상 7가지

요즘 두통 없이 사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 같은데요.

두통이라고 해서 다 같은 두통이 아닙니다.

보통 두통이면 괜찮겠지만 상황에 따라, 단순한 두통이 아닌 경우에는 몇 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정말 위험한 증상은 꼭 알아두셔서 혹시 모를 위험에 꼭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두통 별 증상과 원인과 치료법

관자놀이 지끈

관자놀이 부분이 심장 박동에 따라 욱신거리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동반되는 두통.

가장 흔한 (박동성) 편두통입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없지만, 뇌혈관의 신경이 과도하게 예민해서 생깁니다.

스트레스, 과로, 과도한 알코올 섭취 등이 발병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고혈압, 흡연자에게 생길 확률이 높고, 빛, 소리, 냄새로 인해 증상이 악화됩니다.

치료법

아세트아미노펜+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먹으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빠르게 완화됩니다.

2시간 이상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혈관 관련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머리가 조이는 느낌

머리, 뒷목, 어깨를 쥐어짜는 듯한 두통, 누르면 통증이 심해지는 압통이 있음.

긴장성 두통(관자놀이만 아프면 편두통)입니다

※편두통과 함께 전체 두통의 7~8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원인

수면 부족,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 등이 원인으로, 머리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해서 생기는 두통입니다.

치료법

빠르게 진통 효과가 나타나는 나프로센이나, 이부프로펜 계열의 두통약을 추천합니다.

눈이나 관자놀이 부근에서 통증이 더 크게 느껴진다면 편두통일 수 있습니다

띵하고 어지러움

머리 전체가 지끈지끈하지만, 통증보다는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이 강한 두통.

카페인 두통입니다

원인

과도한 카페인 섭취가 원인. 커피를 자주 마신다면, 반대로 카페인이 부족할 때도 생깁니다.(흡연자가 금연 시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남)

치료법

빈 속에 커피 섭취를 금하고, 커피를 천천히 줄여나가면 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약보단 충분한 잠이 치료약입니다.

식은땀, 온몸 저림**

머리부터 시작해 온 몸이 저리고, 눈에 강한 압력이 느껴지면서 식은땀이 계속 나는 두통.

급성 뇌졸중입니다

원인

뇌의 혈관이 터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술을 잘 못 마시는 사람이 많이 마셔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맥박이 치솟아서 급성 뇌졸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법

안구 통증+ 전신 저림 증상이 있다면 무조건 119를 불러야합니다.
(골든타임은 단 3시간 이내)

뇌졸중이 아니어도 안압이 높아지면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빨리 병원에 안 가면 실명합니다.

※ 그 외에 마비 증상, 말이 갑자기 어눌해지거나(혹은 이해하지 못하거나) 엉뚱한 단어를 말하면 뇌졸중 100%입니다. 
이 중 1가지 라도 발생하면 즉시 119로 신고하여 시술 가능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뒷머리+눈 통증

뒷머리부터 시작해 눈이 뽑힐 것처럼 찌르르하게 아픈 두통.

=경추성 두통

원인

어깨, 목, 뒷골의 인대와 근육 때문에 뇌까지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생기는 두통.

거북목, 일자목 등 바르지 못한 자세가 원인이며, 승모근까지 같이 아플 확률이 높습니다.

치료법

뒷머리 헤어라인이 끝나는 부분- 목뼈 양 옆 움푹 들어간 곳을 20초간 꾹 눌러주세요.

두통 약보다 평소의 바른 자세가 더 좋은 치료약입니다.

옆, 뒷목이 뻐근

옆, 뒷목에서 시작해 귀 쪽으로 뻐근하고 아픔. +귀에서 소리 나는 느낌이 드는 두통.

=턱관절 두통

원인

부정교합, 혹은 이갈이 때문에 턱관절에 무리가 가서 나타나는 두통.

사랑니 발치, 임플란트, 급성 치수염 등 치아 관련 문제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치료법

입을 벌릴 때 딱딱 소리가 난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음식을 씹거나 물을 마실 때 등 치아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거의 100% 턱관절 두통입니다.

진통제가 듣지 않는 두통이므로, 반드시 치과나 신경외과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막힘 동반 두통

코가 막히면서 눈 주변, 혹은 광대뼈 쪽이 아픈 두통

=부비동 두통

원인

심한 비염이나 축농증을 앓고 있거나, 코감기에 걸렸는데 머리가 아프다면 부비동 두통입니다.

장시간 수영과, 공기 질이 나쁜 날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

따뜻한 물에 소금을 1 티스푼 넣고 코를 세척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비강용 식염수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

비염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항염 진통에 좋은 페퍼민트나 레몬밤 차를 마시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이 글도 참고하세요 📌

X

오늘의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