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 제외하고 가장 좋아하는 간식은 무엇인가요?
감자 고구마 바나나 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마 이것만큼 인기 많은 간식도 없을 텐데요.
바로 ‘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특히 인기가 많아 대기업에서도 ‘맛밤’ 등의 이름으로 많이 나와있는데요.
이 밤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당뇨, 신장병과 영원히 ‘안전이별’도 가능합니다.
밤의 장점
- 소화 잘되는 영양간식
밤은 5대 영양소(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골고루 갖췄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밤은 기를 북돋아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해 주며 배고프지 않게 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배탈, 설사 멈추는 천연지사제
동의보감에서도 배탈, 설사가 심할 때 생밤을 천천히 씹어먹으면 효험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묽은 변을 자주 보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이뇨작용 돕는 신장의 과일
밤은 신장의 과일이라 불릴 정도로 신장을 보호하고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복부 팽만감, 소변이 잘 안 나올 때 밤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 천연 멀미약
울릉도 등 여객선이 머무는 항구 매점에는 ‘멀미에 좋은 밤’이란 문구와 함께 생밤을 팝니다.
특히 생밤은 네다섯 개 준비해 씹어먹으면 멀미로 인한 메스꺼움, 구토증 등 거북한 속을 편안하게 도와줍니다. - 혈당 조절해주는 밤
밤은 다른 견과류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지만, 혈당 급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밤에 풍부한 갈산과 엘라그산은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밤 올바르게 먹는 법
밤은 5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와 항산화 성분(베타카로틴, 타닌, 카테킨, 비타민C) 등이 풍부합니다.
밤을 먹을 때에는 그냥 먹는 것보다 생밤으로 먹거나 굽거나 말려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삶으면 비타민 등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역시 군밤이 최고입니다.
※찐 밤은 소화력이 약하거나 만성적으로 체기가 있는 사람에겐 안 좋다고 합니다.
또 관절통이 있는 사람은 율피(밤껍질)차가 좋습니다.
만드는 법:
- 밤 껍데기를 일주일 정도 말린다
- 작은 주전자 가득 물을 채우고 율피(밤껍질) 한 줌을 넣고 15분 정도만 끓인다
떫은맛이 강해질 수도 있어 오래 끓이지 않도록 주의할 것
밤을 먹으면 당뇨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 혈당을 높이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럼 그 밤과 같이 먹으면 당뇨에 아주 좋은 음식이 있다는데?
그건 바로 닭고기입니다.
닭고기는 많은 전문가들에게 당뇨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칭찬받는 음식인데, 닭고기를 식사 중에 섭취하면 식후 혈당이 오르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밤 속의 엽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닭고기와 밤을 함께 먹으면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이미 앓고있는 환자들에게도 아주 좋습니다.
2. 신장에 좋은 밤 먹는 방법
밤은 신장을 보호하고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이뇨작용을 활성화시키면서 신장을 정화하기도 하는데요.
이 밤을 신장에 더욱 좋게,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신장에 특효약으로 알려진 섭취방법은 바로 말린 밤을 꾸준히 먹을 것.
단 과한 것은 좋지 않으므로 하루에 10알 이내로 먹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그런데, 밤을 먹으면 또 장점이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밤을 꾸준히 먹었을 때,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하였으며 활성산소 독소를 제거해 노화방지를 도왔다고 합니다.
오늘부터는 밤을 잔뜩, 닭고기와 함께 실컷 드시고 신장을 정화하시기 바랍니다.
✅ 원본 영상: (링크)
오늘의 추천뉴스